20.0℃
맑음/팔달구

보도자료

보도자료
수원시청소년재단, 자유공간 '청개구리연못' 운영
작성자 재단 관리자 작성일 2019-12-24 조회수 995

- 지역 청소년의 여가와 놀이를 위한 자유공간 -

수원시청소년재단‘청개구리연못’운영

수원시청소년재단(이사장 홍사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자유공간 ‘청개구리연못’은 청소년을 위한 휴식과 소통 그리고 다양한 문화공간 및 놀이거리를 제공하는 곳으로

현재 수원시 내 공공기관을 리모델링한 행궁동과 파장동 2개소, 학교의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한 세류중학교, 고색중학교, 수원제일중학교 3개소를 포함하여 5개소가 있다.

 

<청개구리연못 개념>

 

 

 

 

⊙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10조(청소년활동시설의 종류)

- 청소년이용시설 : 수련시설이 아닌 시설로서 그 설치 목적의 범위에서 청소년 활동의 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시설

⊙ 수원청소년재단 설립?운영 조례 제2조(용어의 정의)

- 청소년활동 진흥법과 동일 ⇒ ‘청소년이용시설’

⊙ 여성가족부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

- 정책과제 중 ‘아동·청소년의 여가권 신장’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

- 청소년 관련 시설을 활용한 놀이·여가 공간 제공

 

 

청개구리연못은 청소년 문화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 사용하지 않는 공공시설 및 학생 수 감소에 따른 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노래연습실, 댄스연습실, 밴드연습실, 북카페, 펀치방, 동아리실 등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여가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주말에는 청소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학교 내에서 운영 중인 청개구리연못(세류중, 고색중, 수원제일중)에서는 학교와 긴밀하게 수업연계 시설이용, 동아리활동 등을 하고 있으며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한 청소년지도사가 항상 상주하고 있어 청소년지도 및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되어 실제로 일탈 및 탈선 비율이 줄어들어 학교와 주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더불어 지역의 배려계층 및 관심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여가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연계하여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및

봉사 활동 기회 제공, 청소년자치위원회 활동으로 청소년들을 선도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청개구리연못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8시, 토요일·일요일·법정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청개구리연못은 앞으로도 지역특성에 맞게 청소년 이용시설 운영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여가와 놀이를 위한 자유공간으로써 거점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청개구리연못 이용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www.syf.or.kr) 또는 지역별 청개구리연못으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파일
홈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